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 매매 공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금리 동결, 한국에 미치는 영향

by 인프제리 2023. 9. 21.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9월 정례회의에서 금리 동결, 경제와 한국에 미치는 영향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최근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현행 수준인 5.25~5.50%의 정책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금리를 10회 연속으로 인상한 뒤 6월에 동결하고 7월에 0.25%포인트 올린 후의 조치였습니다.

연준은 이번 결정에 대해 경제활동이 견고하게 확장되고, 일자리 창출은 둔화하긴 했지만 실업률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FOMC는 최대 고용과 장기적으로 2%의 물가상승률을 추구한다며 이를 지지하기 위해 현 정책금리를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준 회의에서 주목받은 것은 금리 동결 여부보다는 점도표(금리 전망 도표)와 경제 전망 요약(SEP) 등을 통해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이었습니다. 연준은 이번 회의에서 '매파적(통화긴축 선호) 기조'를 분명히 하면서, 추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적절하다고 판단할 경우 우리는 금리를 추가로 올릴 준비가 돼 있다"며 "물가 상승률을 연준의 목표치인 2%로 되돌리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우리는 인플레이션 하락이 정책 목표 수준으로 안정화될 때까지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점도표를 통해 연준은 올해 말의 금리예상치(중간값)를 5.6%로 제시하며, 내년 말의 금리 중간값은 5.125%(5.0~5.25%)로 이전 예상치보다 상승했습니다. 이는 연준이 장기간 긴축 기조를 유지할 의향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러한 미국의 고금리 장기화는 한국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화 입장에서 미국의 기준금리가 크게 높아지면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지난 5월 이후 한미금리 역전 폭이 크게 늘어났지만, 외국인 자금 유출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한국은행은 이러한 외부 요인을 고려해 금리 인상을 고려할 수 있지만, 경제 성장률이 여전히 낮고 성장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금리를 급격히 인상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는 연 3.50%로, 한미금리 차는 2.0%p로 역대 최대입니다. 연준이 연내 금리 인상을 진행할 경우 한미금리 차는 2.25%p 이상으로 벌어질 수 있으며, 이는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은은 10월 19일에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결정할 예정이며, 현재 상황에서 금리 인상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안영진 SK증권 연구원은 "9월 FOMC 결과로 인플레이션 전망은 대체로 기존 디스인플레이션 전망을 유지했다. 최근 유가 상승의 영향은 아직 반영되지 않았으며, 통화정책 스탠스를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언급하며, 한은이 3.75% 기준금리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고금리 정책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미래에도 계속 주목받아야 할 중요한 이슈입니다. 한은은 경제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9월 정례회의에서의 금리 동결과 고금리 장기화 결정은 한국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은행은 외부 요인과 경기 둔화 등을 고려해 금리 정책을 결정해야 하지만, 여전히 미국의 고금리에 대한 대응이 어려운 상황에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 상황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이전글]

2023.09.21 - [분류 전체보기] - 미국 기준금리 동결, 국내 증시 불안… 금리 전망에 주목

FAQs

연준이 정책금리를 동결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연준은 경제의 견고한 확장과 최대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정책금리를 유지하고 싶어서입니다.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은 어떤가요?

한국은행은 경기 상황과 외부 요인을 고려해 금리 인상을 고려할 수 있지만, 현재의 경제 상황에서 급격한 인상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고금리가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미국의 고금리는 외국인 자금 유출과 원화 가치 하락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한은은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한국은행이 고려해야 하는 주요 경제 지표는 무엇인가요?

한국은행은 경제 성장률, 물가 상승률, 환율 등을 주요 지표로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상할 수 있을까요?

한국은행은 물가 상승 압력이 크게 높아질 경우나 외부 요인에 의한 금융시장 불안이 있을 경우에 금리를 인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