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홍식 하나증권 연구원은 "쏠리드는 지난해 예상대로 일시적인 이익 정체 양상을 나타냈지만 올해와 내년에는 유의미한 이익 성장 구간으로 재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트럼프 2기 출범, 양자암호통신 도입 본격화, 미국·한국 주파수 경매 진행, 오픈랜 시장 확대 등을 감안하면 호재가 넘쳐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장기적으론 올해 가을 미국·국내 주파수 경매 예정, 오픈랜 시장 확대를 꼽을 수 있겠다"며 "그럼에도 일부 단기 투자자들이 쏠리드 주가 변동성을 키우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시점에서는 일시적인 수급 움직임을 무시하고 조금 긴 관점에서 큰 수익률을 노리는 매매로 전환할 것을 권한다"며 "본격적인 프리 6G 시대로 진입한다면 현재 1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는 쏠리드 주가순자산비율(PBR)이 3배 이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말했다. 이어 "장기 큰 수익률 쟁취를 위한 투자 전략으로 전환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31일 엠피닥터에 따르면 오전 9시 6분 현재 쏠리드는 전 거래일보다 7.55%(330원) 오른 4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김홍식 하나증권 연구원은 “올 3분기어닝 시즌을 맞이해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우수한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라며 “롱텀에볼루션(LTE) 주파수 재할당 일정을 감안하면 2025년 가을엔 국내 주파수 경매가 사실상 유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미국 대선 이후 신규 주파수 경매 및 중국과의 5G Advanced 경쟁 이슈가 불거질 것이며, 2025년 강력한 이벤트가 예정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역대 가장 낮은 PER, PBR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며 “현재 주가는 수급 부진에 따른 극단적인 주가 수준이라고 판단돼 적극 매수를 추천한다”고 진단했다.
쏠리드가 강세다.
쏠리드는 7일 오후 1시 15분 현재 전거래일보다 8.60% 상승한 50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쏠리드가 미국 정부 지원 프로젝트인 ‘VALOR Lab’에 5G Open RAN 협업을 하게 되었다고 밝히면서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쏠리드는 7일 자사의 5G Open RAN 무선 장비가 VIAVI Solutions의 VALOR(VIAVI Automated Lab-as-a-Service For Open RAN) Lab 프로젝트에 협력하게 되었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쏠리드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미국 연방 기관인 NTIA(National 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Administration)의 PWSCIF(Public Wireless Supply Chain Innovation Fund) 자금이 지원되는 사업으로, 쏠리드는 이러한 미국 정부 자금 프로젝트에 협력사로 참여하여 Open RAN생태계의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쏠리드의 C-Band O-RU는 5G 중대역 스펙트럼을 간단하고 경제적으로 활용하여 Neutral-Host와 건물 내 5G 네트워크 서비스의 민첩성, 확장성,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으며, VALOR Lab은 쏠리드의 O-RU가 Fujitsu의 O-RAN 가상화 CU/DU를 포함한 다양한 벤더의 가상 및 물리 5G 베이스밴드 구성 요소와 상호운용성을 갖출 수 있도록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테스트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쏠리드는 5G Open RAN 장비의 성능과 안정성을 다양한 조건에서 시험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자사 장비의 품질을 강화할 기회를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산업취재팀(desk@gamefocus.co.kr)
SK텔레콤은 최신의 PQC(Post Quantum Cryptography, 양자내성암호) 표준 알고리즘과 QKD(Quantum Key Distribution, 양자키분배) 시스템을 결합한 ‘QKD-PQC 하이브리드형 양자암호’ 제품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는 소식에 국내 증시에서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쏠리드(050890)가 강세다.
하이브리드형 양자암호 제품은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PQC 소프트웨어를글로벌 양자암호 기업인 아이디퀀티크(IDQ)가 기존 출시한 QKD 시스템 ‘Clavis XG’에 탑재되는 형태다.
이번 하이브리드형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하나의 장비에서 QKD와 PQC 두 개의 암호화가 동시에 진행되는 이중 암호화로 정보를 보호한다는 점이다.
QKD 는 양자 역학의 특성을 기반으로 신호를 주고받는 송수신 양방향에서 동시에 양자 암호키를 생성 및 분배하는 기술로 원칙적으로는 해킹이 불가능하다. PQC는 수학적 난제를 활용해 양자컴퓨터가 이를 풀어내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도록 하는 암호화 방식이다.
특히, 이번에 적용된 PQC는 지난 8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발표한 PQC 표준(FIPS 203, 204)을 완벽하게 준수하는 알고리즘으로,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했다.
QKD와 NIST 표준을 준수하는 PQC가 결합된 하이브리드형 장비가 출시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라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향후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와 이번 제품 적용을 논의 중이다.
SK텔레콤은 하이브리드형 제품 출시와 동시에 QKD 대비 상대적으로비용 부담이 덜한 PQC 기반 솔루션을 원하는 고객층을 위한 PQC 제품도 새롭게 선보였다.
PQC 제품은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PQC 소프트웨어를 글로벌 양자암호 기업인 아이디퀀티크(IDQ)가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상용 키 관리 시스템(KMS) 시스템 ‘Solteris’에 탑재하는 형태다.
PQC는 양자컴퓨팅의 발전이 이어질 경우 수학적 난제를 풀어내는 시간이 단축될 가능성이 있으면서도, 소프트웨어 형태로 기존 네트워크 장비 등에 구축이 가능해 비용 부담이 적다.
앞서 SK텔레콤은 2011년부터 종합기술원에 ‘퀀텀 테크랩’을 만들어 양자암호통신시스템을 개발했다. 중소벤처기업인 우리로와 단일광자검출 핵심소자를 2013년부터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고려대 스마트 양자통신 연구센터와는 선행연구를, 국내 중소·벤처기업인 코위버·쏠리드 등과는 양자암호통신장비와 연동이 가능한 전송장비를 개발하고 있다고 알려져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쏠리드(050890)가 IBM의 수퍼컴에 필적할만한 양자컴퓨터를 개발했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IBM과 협업을 하고 있는 크립토랩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IBM은 '퀀텀 서밋' 연례행사에서 새로운 컴퓨팅 기술 '콘도르'를 공개했다. 양자 컴퓨터는 양자 현상으로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는 컴퓨터로, 연산 단위인 큐비트를사용한다.
콘도르는 1,121 큐비트 규모로, 현재 상용화된 수퍼컴퓨터 수준을 따라잡았다.IBM은 매년 2-3배씩 큐비트 성능을 높여왔으며 내년에는 1,386 큐비트 '플라밍고'를 개발한다는 목표다. 2026년 이후에는 만 단위 큐비트 수준의 양자컴 개발 계획도 공개했다.
한편 크립토랩이 IBM과 협업해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분야 도구인 'HE레이어(HElayers·HE)'를 개발했다. HE는 AI 개발자가 주로 쓰는 개발도구와 호환된다는 점에서 AI 머신러닝 연산 분야에 차세대 혁신 보안기법인 동형암호가 처음 진출했다는 상징적의미가 있다. 기존 동형암호는 처리 과정에서 데이터 무게를 늘리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진다는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크립토랩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동형암호와는 달리 '실수'(소수점이 있는 수)를 사용하는 4세대 동형암호 알고리즘(혜안)을 개발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작년 말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동형암호 상용화가 3~6년 내에 본격화할 것이라며 크립토랩을 동형암호 기술 부문 샘플 벤더(표본 판매기업)로 선정했다.
또 크립토랩은 IBM이 유일하게 동형암호 기술 부문 샘플 벤더로 선정 2022년 HEaaN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박상희 기자 psh@sedaily.com
장중 쏠리드(050890)가 강세다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 x의 스타링크가 국내 기간통신사업자로 등록을 마친 뒤로 국내기업 SK와 KT와 협력, 5G 및 통신장비 관련주가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다.
스타링크코리아는 지난 1월 위성 인터넷 서비스와 위성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과기정통부에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신청했다. 과기정통부는 전기통신사업법 제6조에 따라 재정·기술적 능력, 이용자 보호계획 등 등록 요건을 검토한 후 이달 12일 등록을 완료했다.
스타링크는 지구 전 세계 곳곳 오지와 극지까지 인터넷으로 세계를 연결한다는 일론 머스크의 야심 찬 계획이며 우주인터넷으로 불리고 있다. 쏠리드 및 종속회사의 사업은 통신장비 산업중, 특히 무선통신분야의 이동통신중계기와 광전송장비, 개방형 무선네트워크기술을 적용한 기지국 관련 장비 등에 대한 연구개발, 제조 및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수혜주로 쏠리드 센서뷰 에이스테크 등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쏠리드는 현재 3개월 기준 고점돌파 6450을 기록하고 있다.
[머니S 이지운 기자]
한국을 방문한미국 국무부 경제차관 일행이 국내 기업들에게 '오픈랜'(Open-RAN, Radio Access Network·개방형 무선접속망)의 글로벌 확산을 요청했다는소식에 5G 네트워크 표준인 오픈랜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쏠리드의 주가가 강세다.
12일 오전 10시16분 현재 쏠리드는 전일 대비 290원(4.98%) 오른 611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호세 페르난데스 차관 일행은 지난 10일부터 이틀 동안 삼성전자와 KT 등을 차례로 만나 오픈랜의 글로벌 확산에 동참해 주기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삼성, KT 등이 미국 정부가 추진 중인 지역별 오픈랜 로드쇼에 참가하거나 미국 정부가 마련한 15억 달러의 기금(1조 8684억원·10년)을 활용한 제3 세계 국가 대상 5G 오픈랜 통신망 구축에 참여할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오픈랜은 무선 기지국 연결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적인 통신 기술을 개방형 표준으로 통일하는 기술이다. 통신장비 회사마다 다른 인터페이스와 기지국 운용체계를 하나의 통일된 기준(개방형 표준)으로 만들어 장비 종속성에서 벗어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페르난데스 차관 일행이 국내 기업들을 만나 글로벌 오픈랜 확산 대책을 논의했다"며 "지역별 로드쇼나 컨퍼런스에 참가하는것이나, 제 3세계 국가에 오픈랜 솔루션을 공동 구축하는 것 등이 논의됐다"고 전했다.
쏠리드는 삼성전자, KT를 비롯해 NTT도코모, AT&T, 차이나텔레콤, 도이치텔레콤, 버라이즌, 후지쯔 등과 함께 개방형 5G 네트워크 표준인 오픈랜 얼라이언스에 참여해 글로벌 5G 협력을 강화한 바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5G 투자 재개에 따라 다수의 네트워크장비주의 실적개선이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관련 기업들 주가가상승세다.
김용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4일 보고서를 통해 "올해 말부터 국내 5G 투자가 재개되고 있어 내년 2분기 국내 대다수 네트워크장비 업체들의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며 "메타버스, 블록체인은 모두 5G 기반 서비스들인데 통신장비 업체들이 전혀 주목받지 못했다. 낙폭 과대 5G 장비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다만 2022년에는 다른 양상이 전개될 수 있다. 2022년엔 글로벌통신사들이 5G SA 서비스를 개시하고 28GHz 상용화에 나설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며 "진짜 5G가 시장에 등장하면서 5G가 IoT·자율차·메타버스·블록체인 등 4차 산업의 핵심 인프라라는 투자가들 인식이 재확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주식시장에선 쏠리드가 오후 2시21분 현재 전날보다 540원, 8.02% 오른 727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시각 RFHIC와 이노와이어리스, 우리넷도 각각 7.06%, 3.85%, 2.39% 상승 중이다.
1998년 설립된 쏠리드는 국내 5G 이동통신 무선중계기 분야에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동통신 3사 모두에 장비를 공급하는 유일한 통신장비 회사다. 이노와이어리스는 5G 실내 커버리지 확대 핵심기술로 알려진 스몰셀 통신장비 업체다. RFHIC는 5G용 질화갈륨(GaN) 트랜지스터와 무선증폭기 생산업체다. 삼성전자 네트워크 부문 출신 연구원들이 설립한 우리넷은이통3사 통신장비 공급업체로 현재 5G 기반 사물인터넷(IoT) 모듈을 개발 중이다.
hoan@newspim.com
'주식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0250213 매매일지 알테오젠 +17.76% (0) | 2025.02.13 |
|---|---|
| 20250213 매매일지 대동기어 +29.95% (0) | 2025.02.13 |
| 7월말 매매일지 모음 화성밸브, 동운아나텍, 신신제약, 대원제약, 유니테크노, 엔피, 옵투스제약 (0) | 2024.08.09 |
| 8월 9일 매매일지 성광벤드 대봉엘에스 펩트론 갤럭시아머니트리 (0) | 2024.08.09 |
| 20240710 대원전선 대주전자재료 한화엔진 테스 에코캡 금양그린파워 워트 (0) | 2024.07.10 |